주 메뉴 열기

wwiki β

OSI

Jhkim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1일 (일) 06:49 판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국제 표준화 기구가 ITU-T와 나란히 1977년에 시작한 컴퓨터망 표준을 말한다.

OSI이전에는 ARPAnet등이 있었다.

목차

OSI Model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이 모델은 프로토콜을 기능별로 나눈 것이다.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의 기능만을 이용하고, 상위 계층에게 기능을 제공한다.

Layer 1: Physical Layer

물리계층은 네트워크의 기본 네트워크 하드웨어 전송 기술을 이룬다.

Layer 2: Data Link Layer

물리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찾아 내고, 수정하는 데 필요한 기능적, 절차적 수단을 제공한다. 주소 값은 물리적으로 할당 받는데, 이는 네트워크 카드가 만들어질 때부터 맥 주소(MAC address)가 정해져 있다는 뜻이다. 데이터 링크 계층의 가장 잘 알려진 예는 Ethernet이다. 네트워크 브릿지나 스위치 등이 이 계층에서 동작하며, 직접 이어진 곳에만 연결할 수 있다.

  • 프레임에 주소부여(MAC - 물리적주소)
  • 에러검출/재전송/흐름제어

Layer 3: Network Layer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은 여러개의 노드를 거칠때마다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계층이다.

해당 경로에 다양한 길이의 데이터를 네트워크들을 통해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전송 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QoS)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적, 절차적 수단을 제공한다. 논리적인 주소 구조(IP), 곧 네트워크 관리자가 직접 주소를 할당하는 구조를 가지며, 계층적(hierarchical)이다.

  • 주소부여(IP)
  • 경로설정(Route)

Layer 4: Transport Layer

전송 계층(Transport layer)은 양 끝단(End to end)의 사용자들이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어,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효성이나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준다. 시퀀스 넘버 기반의 오류 제어 방식을 사용한다. 전송 계층이 패킷들의 전송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전송 실패한 패킷들을 다시 전송한다. 상위계층에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게 해 준다. 가장 잘 알려진 전송 계층의 예는 TCP이다.

Layer 5: Session Layer

Layer 6: Presentation Layer

Layer 7: Application Layer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OSI_모형